• 제목 [찾아가서 듣는 우리나라의 유네스코 MAB 활동 이야기]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12-21 오후 3:27:39 조회 21

    [찾아가서 듣는 우리나라의 유네스코 MAB 활동 이야기]
     
    이 책은 한국의 유네스코 가입 70주년 기념, MAB 전·현직 위원의 인터뷰 모음집입니다.
    MAB한국위원회 사무국의 의뢰로 은빛기획이 제작하였습니다.

    MAB는 ‘인간과 생물권프로그램(Man and the Biosphere Programme)’을 의미합니다.
    MAB는 국제사회에서 환경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던 1968년, 파리에서 유네스코 주최로 열린 ‘생물권 자원의 합리적인 이용과 보전의 과학적 기초에 관한 정부 간 전문가회의’에서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이때 ‘생물권(Biosphere)’이란 용어도 국제사회에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MAB 사업은 그 후 유네스코 총회와 유엔인간환경회의(UNCHE)를 거쳐 전 세계적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MAB 사업은 생물권 파괴를 막기 위한 것으로서, 인간이 동·식물, 대기, 해안을 포함한 전체 생물권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현재 150여 개국이 참여하고 있으며, 생물권보전지역 사업을 비롯해 도시생태계, 사막화 등 생물다양성과 관련된 연구·훈련·교류 활동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MAB한국위원회는 유네스코 MAB가 한국 사회 발전과정에 미친 영향을 재조명하기 위해 유네스코한국위원회와 공동으로 MAB 활동에 참여했던 분들을 인터뷰하여 이 책을 펴냈습니다. 
    [찾아가서 듣는 우리나라의 유네스코 MAB 활동 이야기]는 생물다양성, 생물권보전지역, 지속가능발전 등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드릴 것입니다. 비매품이라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지는 않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MAB한국위원회 또는 유네스코한국위원회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